생활정보/건강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와 원인

탐달 2022. 10. 24. 22:07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와 원인

 

저는 하루 종일 방귀가 안 나오다 퇴근 후 집에만 오면 방귀를 엄청 많이 뀝니다...ㅎㅎ

도가 지나치게 많이 나오는 날도 많아 혹시 장에 이상이 있는 건 아닌지 걱정도 했을 정도였죠

종합검진 결과 다행히 아무 이상 없다는...^^;

 

 

방귀는 우리 몸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생리현상으로 일반적인 성인의 경우 하루 약 18회가량의 가스를 배출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평소와 다르게 방귀가 더 자주 나오거나 나오려는 방귀를 참아서 배가 아픈 일도 간혹 생기곤 하는데요.

 

방귀는 우리 몸 안에서 만들어진 가스가 항문을 통해 배출되는 것으로, 대부분의 경우는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 찌꺼기들을 대장이 분해하는 과정에서 가스가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의 원인이라 합니다.

 

방귀는 매우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이지만 그 횟수가 평소보다 많다면 그 원인은 무엇인지 정리해 봤습니다.

 

목차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와 원인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와 원인

첫 번째. 유제품 섭취

우리가 평소 자주 접하는 음식인 우유,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은 일반적으로 몸에 유익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개개인의 체질과 장 건강의 상태에 따라 유제품을 섭취 후 탈이 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유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유당을 분해해 주는 효소가 성인이 되면 우리 몸에서 사라지게 되며 우유를 마신 뒤 방귀가 자주 나오거나 소화가 잘 안 되며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유제품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인스턴트, 기름진 음식을 먹은 뒤에도 비슷한 증상이 발생하기에 해당 음식을 줄여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소화기능 저하, 유해균 증가

평상시보다 소화기능이 떨어진다거나 장 내에 유해균이 증가하면 뱃속에 가스가 많이 차고 복부팽만 증상이 나타나며 숨쉬기도 어려울 때가 종종 있곤 합니다.

 

복부팽만이란 복부 압력이 횡격막을 누르게 되며 숨 쉬기가 어려워지는 것을 뜻하며 방귀에서 지독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배를 지나치게 압박하거나 전체적으로 타이트한 옷을 착용하는 것이 방귀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아마 복부팽만으로 외출 시 입었던 옷을 벗고 편한 옷으로 갈아입었을 때 몸이 편해져 가스가 계속 나오는 것 같습니다 :)

세 번째. 단백질 과다 섭취

단백질을 과다 섭취하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을 장에서 발효되고 분해되면서 질소와 황 등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되며 냄새 또한 매우 지독할 수 있습니다.

 

육류, 치즈, 달걀 등 운동 후에 즐겨 먹는 음식들이 단백질 함량이 높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단백질과 별개로 소화가 천천히 진행되는 음식도 장 속에서 소화되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가스를 유발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네 번째. 공기

우리는 음식을 섭취할 때 상당한 양의 공기도 함께 체내로 들어옵니다. 음식을 빠르게 먹는다면 더욱더 많은 양의 공기가 들어오게 되고, 이 공기들 중 일부는 트림과 방귀로 배출됩니다. 음식을 먹을 때 천천히 먹는 식습관을 갖는다면 방귀를 줄이는데 아주 효과적일 것입니다.

 

다섯 번째. 유산균 부족

우리의 대장 안에는 100여 종의 각종 세균이 살고 있으며, 몸에 좋은 유익균과 해로운 유해균들이 적절히 섞여 있습니다. 유산균이 부족하거나 염증이 발생하면 유익균이 줄고 유해균이 증가하게 되어 뱃속에 가스가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과민성 대장 증후군(염증)

대장에 염증, 궤양 등이 있는 경우에도 방귀에서 고약한 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으며, 장 관련 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직장인 분들이 겪고 있을 과민성 대장 증후군 역시 장 관련 질환으로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잦은방귀와 메스꺼움, 구토, 식욕부진, 혈변 등이 있으며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병을 진단받고 약을 처방받아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