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건강

가짜 배고픔의 이유와 극복하는 법

탐달 2022. 5. 2. 07:00

가짜 배고픔의 이유와 극복하는 법

밥을 많이 먹었음에도 속이 허하고 배고픔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분명히 방금 무언가를 먹었는데도 불구하고 뒤돌아서면 또 무언가를 먹곤 하는데 진짜 배가 고픈지를 떠나 살이 찌는 게 두렵고 도저히 감당이 안 되기도 합니다. 어째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걸까 정리해 봤습니다.

 

목차
가짜 배고픔 원인
가짜 배고픔 증상
가짜 배고픔을 극복하는 방법

 

가짜 배고픔 원인

일반적인 원인으로 심리적인 불안감을 느끼거나 감정이 우울할 때 우리의 몸은 Serotonin(세로토닌)이 감소하고 이를 다시 정상 수치로 되돌리기 위해 뇌로 배고프다는 신호를 보내게 되는데 이로 인해 당을 찾게끔 만듭니다.


당 성분이 들어있는 달달한 음식을 먹으면 우리 몸은 세로토닌이 빠르게 분비됩니다. 그리고 Stress hormone(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이 활성화되며 식욕을 관리해 주던 호르몬의 밸런스가 무너져 트러블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양한 호르몬들이 종합적인 작용을 하며 뇌의 시상하부에서 배고픔을 느끼게 만듭니다. 이런 생리적인 배고픔 말고도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우울해지면 코르테솔이 많아져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가짜 배고픔 증상

밥을 먹은 지 3시간도 안 지났는데 갑작스럽게 허기짐을 느끼는 증상이 나타나며, 이러한 증상은 스트레스를 받게 됐을 때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초콜릿이나 떡볶이, 아이스트림 등과 같이 특정 음식이 갑자기 당기고 무언가를 섭취하더라도 속이 텅 빈듯한 공허한 느낌을 갖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자주 생긴다면 가짜 배고픔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만성 탈수증이 있는 사람은 목이 마른 것을 우리 몸이 배고픔으로 착각해서 목이 마를 때마다 음식을 섭취하게 됩니다. 운동을 한 직후 수분이 부족하여 우리 몸은 갈증을 느끼게 되는데 이를 무시하고 수분이 아닌 음식을 계속해서 섭취한다면 우리의 몸이 이에 익숙해져 더 이상 물이 필요하다는 신호를 보내지 않고 배고픔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만약 진짜고 배가 고프다면 식사를 하고 싶다는 욕구와 함께 기력이 떨어집니다. 배에서 꼬르륵하는 서리와 허기진 기분이 들고 음식을 섭취하고 나면 만족하게 됩니다. 생리적인 진짜 배고픔의 경우는 우리 몸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지고 옵니다.


가짜 배고픔을 극복하는 방법

가짜 배고픔을 극복하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배고픈 신호가 느껴질 때 바로 먹을 것을 안 찾는 것에 중요합니다. 한 시간 정도는 우리 몸의 지방이 태워지고 있다 라거 생각하고 배고픔을 참는 연습을 해줘야 합니다. 배가 엄청 고팠는데 시기를 놓쳐 배고픈 신호가 없어지는 경험을 할 때가 있을 겁니다. 배고픔을 느끼고 나서 30분-1시간 정도 참은 후 음식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배고픔을 너무 참기 힘들 때에는 물을 한잔 마셔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 말했듯 우리의 몸은 갈증과 배고픔을 착각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만약 물을 마시는 것으로도 해결이 안 된다면 토마토나 견과류 등의 단맛이 덜 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 외에 음악을 듣거나 무언가에 집중하는 행동을 해서 배고픔을 잊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식사를 할 땐 최대한 천천히 먹어서 우리 몸이 충분히 먹었다고 느끼게 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평고의 습관도 중요합니다. 아침에 일어난 이후 1시간 이내에 아침 식사를 하고 잠자기 3-4시간 이전에 저녁 식사를 하고 다른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잠을 잔다면 우리 몸의 균형이 깨지지 않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가짜 배고픔의 이유와 극복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의 건강에 조금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