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건강

자다 깨는 이유와 해결 방법

탐달 2023. 4. 9. 21:41

자다 깨는 이유와 해결 방법

새벽에 잠에서 깨는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겪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잠에서 깬 이후 금방 다시 잠드는 분들은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다시 잠드는 게 어려운 분들이라면 밤새 잠들기 위해 뒤척이다 아침이 와서 피로감이 누적되 일상생활에 지장이 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다 깨는 이유는 깊은 잠에 들지 못했을 경우에 많이 일어나는 증상으로 오늘은 밤에 자다 깨는 이유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목차
자다 깨는 이유
자다 깨는 이유 해결 방법

 

자다 깨는 이유

첫 번째. 과도한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는 우리의 수면의 퀄리티를 떨어뜨리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몸과 마음이 지치게 되면 교감 신경의 활성화가 이루어짐과 동시에 우리의 몸이 긴장 상태가 되고, 각성 호르몬과 코르티솔의 분비가 활발해져 뇌를 깨우게 되면서 깊은 잠에 들지 못하고 새벽에 자다 깨는 이유가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평상시 스트레스를 받아도 적절하게 해소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약물 복용

지속적으로 약물을 섭취하고 있다면 이것도 자다 깨는 이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에 정신적으로 의존을 하거나 내성이 쉽게 생기고, 금단 증산이 심한 약물을 복용하고 있을 때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의사의 처방전 없이도 구입이 가능한 약물 중 일부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 이로 인해 깊은 잠에 빠져들지 못하고 자다 깨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복용하는 약물, 스테로이드제, 감기약 등을 복용할 때 불면증이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한 건 대부분 시간이 지나며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안정제와 진통제, 수면유도제 등을 복용하다가 중단했을 때 불면증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이에 해당된다면 병원에 내방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잠을 잘 때 코를 골거나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은 수면 시 호흡이 매우 불규칙하여 깊은 잠에 들지 못하고 우리의 뇌를 깨우는 각성 성분이 발생하며 불면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람은 잠을 잘 때에도 규칙적인 호흡을 하지만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은 수면 중 갑작스럽게 호흡을 멈추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순간에 위산이 역류하며 위약 역류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75%가 위약 역류 증상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잠들기 최소 1시간 이내에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배가 고프면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다 깨는 이유 해결 방법

첫 번째. 꾸준한 운동

평소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꾸준하게 한다면 스트레스도 해소가 되고 수면의 퀄리티가 상승하게 됩니다. 일주일에 최소 2회씩 유산소 운동을 최소 5분 이상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규칙적인 생활

잠이 오지 않아 어두운 곳에서 핸드폰을 보거나 컴퓨터를 하는 것보단 시간을 정해놓고 해당 시간이 되면 하는 일을 모두 정리하고 침대에 누워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적응이 안 될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그 시간만 되면 졸리기 시작할 것입니다.

 

세 번째. 우유 마시기

잠들기 전 따뜻한 우유에 꿀을 넣어 마시면 잠이 잘 오게 됩니다.

우유에는 잠이 잘 오게 만드는 성분이 들어있다고 하죠, 우유를 마신 후 잠이 잘 오는 환경을 조성한 뒤 침대에 누워있으면 어느새 잠이 들어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