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건강

숙취해소법 올바른 방법과 잘못된 방법 (+좋은 음식 3가지)

탐달 2021. 10. 20. 10:35

숙취해소법 올바른 방법과 잘못된 방법 (+좋은 음식 3가지)

요즘같이 코시국에는 주말에도 밖에 나가서 놀진 못하고 가족과 집에서 놀다 저녁에 아이 재우고 와이프와 둘이 가볍게 한잔하고 하루를 마무리하곤 합니다.


그리고 다음날이면 많이 마셨는데도 속이 상쾌한 날도 있고 조금만 마셨는데도 숙취가 있는 날도 있어 참 신기합니다 ㅎㅎ 속이 안 좋은 날엔 빨리 숙취를 해소하고 싶지만 맘처럼 잘 되진 않죠.


다양한 숙취해소법이 있는데, 그중 잘못 알고 있는 정보도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숙취 해소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오해들과 올바른 방법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목차
1. 커피를 마시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까?
2. 얼큰하고 뜨끈뜨끈한 국물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까?
3. 구토를 하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까?
4. 술 마신 다음날 운동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까?
5. 두통약을 먹으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까?
6. 그렇다면 정말 도움을 주는 숙취해소법은 무엇일까?

 

1. 커피를 마시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까?

우리는 평소 힘이 들 때 카페인에 의존합니다. 그러면 정신이 번쩍 들고 머리가 맑아지는 기분을 느끼게 되기 때문에 알코올로 인해 머리가 아플 때도 커피를 마시면 정신이 맑아질 거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생각은 반은 맞고, 반은 틀렸습니다.
평소에 커피를 자주 드시는 분은 어느 정도 맑아져 효과를 볼 수 있지만, 평소 카페인을 드시지 않던 분이 숙취 해소를 위해 커피를 마시면 오히려 탈수 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혈중 알코올 농도가 더 높아질 수 있으니, 평소 커피를 즐기지 않던 분이라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얼큰하고 뜨끈뜨끈한 국물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까?

칼칼하고 뜨거운 국물을 마시면 속이 뜨끈해지고 땀이 나면서 속이 풀리는 느낌을 받습니다. 저도 그렇고 대한민국에 사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매운 음식으로 해장을 하죠.

하지만 고춧가루가 들어가 매운맛을 내는 음식들은 대부분 간과 위 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기에 숙취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을 주지 않습니다.

만약 뜨거운 국물이 당기신다면, 북엇국과 같은 맑은 국물로 해장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구토를 하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까?

속이 울렁거릴 때 알코올 성분을 구토해서 게워내면 빠르게 맨 정신으로 돌아올 것 같고, 분명 숙취해소에 많은 도움을 주긴 합니다.

하지만 음식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면서 역류성 식도염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또한 음주 이후 피곤함과 술기운에 바로 누워서 주무시는 분들도 많은데, 이것도 식도 건강에 매우 좋지 않은 습관이니 소화를 어느 정도 한 후에 눕는 게 좋습니다.

만약 너무 힘들어서 꼭 누워야겠다면 왼쪽으로 누우는 게 역류성 식도염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술 마신 다음날 운동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까?

숙취로 힘들 때, 운동 후 땀을 흘리면 정신이 맑아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도 커피와 마찬가지로 탈수 효과를 일으키고 혈중 알코올 농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으로 인해 운동 에너지로 변환을 하기 위해 간에 저장되어 있는 포도당을 분해하는데, 이 과정에서 음주로 이미 지쳐있는 간이 무리를 하게 된다고 하니 음주 후 다음날에는 격한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두통약을 먹으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까?

숙취 해소 방법 중 가장 대표적으로 잘못 알려진 방법이 바로 두통약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집에 상비약으로 구비되어 있고 편의점에서도 쉽게 구입이 가능한 두통약은 음주 후 다음날 복용 시신체 내의 알코올 분해 효소가 약에 함유되어 있는 아세트아미노펜을 몸에 해로운 독성 대사물질로 변환합니다.

이 물질로 인해서 간이 손상을 입을 수 있으니 머리가 아프다는 이유로 숙취 해소에 두통약을 복용하는 건 위험할 수 있습니다.

6. 그렇다면 정말 도움을 주는 숙취해소법은 무엇일까?

1. 음주 후 달달한 음료 마시기

술이 달다고 술을 드시면 안됩니다.


음주 후 잠들기 전에 식혜, 꿀물, 과일주스, 초콜릿우유와 같이 단 음료를 마시면 다음날 숙취에 도움을 줍니다.
음료의 당분이 체내 혈당을 올려줘 알코올 분해속도를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2. 아침밥 챙겨 먹기

또한 술 마신 다음날 아침엔 알코올이 포도당 합성을 방해하여 저혈당 상태이기에 아침밥을 챙겨 먹는 게 중요합니다.

맑은 국물로 해장을 하는 것이 좋으며, 대표적으로 조개와 바지락이 들어간 국물이 해독 능력을 높여주는 타우린이 많이 함유된 있어 간의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콩나물도 알코올 분해에 도움을 주는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어 해장에 도움을 줍니다.

3. 충분한 숙면과 휴식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 숙면은 체네 남아있는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잠이 아직 부족하다면 다시 침대로 가서 잠을 자는 게 숙취 해소에 정말 좋습니다.

4. 물 섭취

술을 마실 때 물을 많이 마시면 다음날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다음날에 숙취로 인한 갈증이 날 때는 이온음료를 마신다면 갈증해소와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콩나물국
꿀물
바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