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질병

적록 색약 색맹 유전될까? 원인과 테스트

탐달 2023. 9. 13. 23:03

적록 색약 색맹 유전될까? 원인과 테스트

23년에 본 드라마 중 가장 재밌게 본 한 가지를 뽑는다면 저는 더글로리가 제일 먼저 떠오릅니다.

아마 저와 비슷하거나 같은 사람이 많을 것 같다 생각하는데요.

극 중 전재준은 색약을 앓고 있으며 그중 녹색과 붉은색을 구별 못하는 적록 색약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냥 색약도 아닌 적록색약은 무엇이며 흔히 알고 있는 색맹과는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적록 색약 색맹 유전될까? 원인과 테스트

 

목차
적록 색약, 색맹차이점
색약, 색맹 유전될까?
적록 색약 셀프 테스트
적록 색맹 셀프 테스트

 

적록 색약, 색맹 차이점

색약은 색에 대한 감각이 저하되며 특정 색상을 구별하지 못하는 질병을 의미하여 그중 적록 색약은 붉은색(적)과 녹색(록)을 구분하기 힘들어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색약과 색맹의 주된 원인으로는 원추세포가 있으며, 색약은 원추세포는 있지만 색을 구분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색맹은 원추세포 자체가 완전 결손되어서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색약은 색을 구별 및 보는 힘이 약하다는 의미이며 색을 조금도 구분하지 못하는 색맹과는 비슷한 듯 전혀 다른 질환입니다.

 

색약

색약이 있는 사람은 일반적인 사람눈에 보이는 색상을 100으로 기준을 삼았을 때, 색약이 있는 사람은 경우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순 있지만 대력적으로 30-40 정도의 색상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색맹

색맹이 있는 사람은 색약보다 정도가 심하며 채도를 전혀 구분하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며 온 세상이 흑백으로만 보이고 밝고 어두움의 차이인 명도 정도만 구분이 가능합니다.

차이점

색약과 색맹의 가장 큰 차이점은 위에 나와있는 색약은 약하긴 해도 색의 다름을 구분할 수 있지만 색맹은 채도를 전혀 구분하지 못하다는 점입니다.

 

색약, 색맹 유전될까?

얼마 전 유명했던 드라마 더글로리에서 전재준의 색약이 어린 딸에게도 나타나는 걸 보여주었는데, 실제로도 색약과 색맹 등의 질병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유전이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칩니다. 물론 유전적으로 인해 선천적으로 나타나는 것 외에 후천적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자가진단 이후에 색약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적록 색약, 색맹 셀프 테스트

적록 색약인지 아래 이미지로 자가진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이미지로 정답을 유추해 본 이후 아래로 내리면 답안지와 진단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1개 이상 정답을 맞히지 못했다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으시는 것을 권유드리며 온라인에서도 간단하고 쉽게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색약 셀프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