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질병

기면증 증상과 원인 자가진단 방법

탐달 2022. 11. 10. 18:30

 

기면증 증상과 원인 자가진단 방법

시도 때도 없이 잠에 빠져드는 기면증은 인구 10만 명당 2명 정도로 발병하는 희소병입니다.

그만큼 주위에서 찾아보기 힘든 질환인 만큼 매체와 주변 사람들은 물론 당사자 또한 자신을 그저 게으른 사람이다라고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잠을 충분하게 잤는데도 불구하고 졸음이 쏟아질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 만성 피로로 인해 이러한 현상이 생기지만 갑작스럽게 잠이 들거나 과도하게 졸리다면 기면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기면증 증상과 원인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목차
기면증 증상
기면증 원인
기면증 자가진단 방법

 

기면증 증상

기면증의 증상으로는 수면 발작 및 탈력 발작, 마비, 입면 환각 등이 있으며 그중 수면 발작은 낮에 과도하게 잠이 쏟아져 나도 모르게 잠이 들었다가 맑은 정신으로 깨어났지만 한두 시간 뒤 다시 졸린 증상이 찾아오는 증상입니다.

 

또한 갑작스러운 감정 변화와 몸의 힘이 쑥 빠지며 쓰러지는 탈력 발작, 근육의 힘이 사라지는 마비, 그리고 잠에서 깨거나 잠이 들 때 생생한 꿈을 꾸는듯한 입면 환각 등이 주요 증상입니다.

 

기면증은 완치가 힘든 희귀 난치성 질병으로 알려져 있지만 약물과 행동 치료를 병행한다면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게끔 도와줄 수 있다 하니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기면증 원인

기면증 원인은 뇌의 각성을 유지하는 호르몬인 히포크레틴의 분비 저하로 나타나는 문제로 밝혀졌지만 왜 저하되는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남녀 발병 비율은 비슷하며 보편적으로 10~20대 사이에 많이 발병합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강해 가족 중 기면증을 앓고 있는 환자가 있다면 일반인 대비 40배 높은 발병률을 보여줍니다.

 

기면증 자가진단 방법

-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잠에 빠지는 일이 많다.
- 평상시 잠에 드는 과정과 시간이 굉장히 빠른 편이다.
- 푹 자고 일어난 뒤에도 수시로 졸음이 찾아온다.
- 매일 최소 8~10시간 정도 잠을 자는 편이다.
- 수면 중 잦은 각성, 악몽, 가위눌림과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

위 항목 중 4개 이상 해당된다면 기면증이 의심되며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거나 온라인에서 상담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