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지식

신용등급 점수표/신용점수 올리기/무료 조회

탐달 2021. 5. 28. 09:47

신용등급 점수표/신용점수 올리기/무료 조회


신용등급


2020년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신용등급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기존 1-10등급의 등급제에서 1000-0점의 점수제로 바뀌었습니다.

기존 등급제는 구간별로 나누어져 있어서 세부적인 신용 점수 차이가나도 같은 신용등급일 수도 있는 불편함이 있었던 반면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점수제가 새로 도입됐다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도가 바뀐지 얼마 않았기에 과거의 등급제 기준과 현재의 점수제 기준이 비교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신용도를 조회해봐도 현재 점수로 나와서 내 신용도가 어느정도인지 감이 안와서 알기 쉽게 정리해서 포스팅하게 됐습니다.

제가 직접 KCB와 NICE를 참고해서 만든 자료입니다.
정확한 신용점수 및 신용등급은 신용평가 사이트에서 조회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용등급 점수표


NICE(마이크레딧)과 KCB(올크레딧)의 점수표가 차이나는 이유는 둘의 집계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레딧의 경우는 현재 연체 및 과거 채무상환이력 정보 등을 비중있게 보는 반면 올크레딧의 경우는 대출형태(몇 금융권에서 받았는지와 금리)와 카드 이용방법을 위주로 봅니다.

참고로 1금융권은 KCB(올크레딧)의 점수를 주로 보며 그외 2금융권은 NICE(마이크레딧)의 정보를 더 중요하게 본다고 합니다.


카드 발급 기준


신용카드의 경우 KCB(올크레딧)은 576점 이상,NICE(마이크레딧)는 680점 이상 부터 발급이 가능합니다.

금리도 점수마다 차이가 난다고 하니 은행 방문전 본인의 점수를 체크해보는것이 좋습니다.


무료 신용점수 조회/신용점수 올리기


첫 번째. 토스 조회, 점수 올리기


토스 앱을 실행하면 상단에 내 이름과 신용 점수 보기가 보입니다. 이걸 눌러서 나의 신용 점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나의 신용점수를 확인하였다면 하단의 신용점수 올리기를 누르면 통신비 납부내역과 일반 납부내역으로 올리기가 보입니다.

통신비는 말 그대로 핸드폰 통신비를 미납없이 잘 내고 있다는 납부내역이고, 일반 납부내역은 건강보험, 국민연금, 소득금액 증명 등의 납부내역입니다.

두 번째.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앱 오른쪽 하단 점 세개(…)를 누르면 내 신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신용정보를 확인하는 페이지에서 신용점수 올리기를 눌러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통신비, 소득금액증명원 등의 4가지를 재출하여 신용점수를 높일 수 있으며, 신용등급 올리기는 6개월마다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이외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 대출받은 금액을 50% 이상 상환 할 경우
- 통신비, 전기요금, 공과금 등이 6개월 이상 미납 X
- 신용카드는 3장 이내로 보유하고 할부보다는 일시불이 유리
- 체크카드를 30만원씩 6개월 이상 사용한 경우


신용 점수는 관리하는 만큼 오릅니다.
저도 과거 10등급으로 신용불량까지 갔었지만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지금은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제 명의로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을 만큼 회복하였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관리하면 분명 좋은 미래가 있을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