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건강

자면서 살 빼는 수면 다이어트 6가지 방법

탐달 2023. 11. 8. 22:38

자면서 살 빼는 수면 다이어트 6가지 방법

잠만 잘 자기만 해도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숙면에 들면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이 감소하고,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은 감소하기에 숙면과 다이어트는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자면서 살을 뺄 수 있는 수면 다이어트 6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자면서 살 빼는 수면 다이어트 6가지 방법

 

목차
1. 몸을 따뜻하게 하기
2. 취침 골든타임
3. 공복유지
4. 가벼운 옷차림
5. 실내 온도
6. 어두운 조명

 

1. 몸을 따뜻하게 하기

잠을 자기 전 따뜻한 물로 샤워나 목욕 또는 족욕을 한다면 몸이 따뜻해지면서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고 자는 동안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물론 숙면을 취하는데도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만약 잠을 잘 자지 못한다면 자기 전 이 방법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취침 골든타임

취침 골든타임은 보통 오후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를 지칭하며, 이 시간에는 성장호르몬을 포함한 여러 가지 호르몬이 원활하게 분비되는 시간입니다.

취침 골든타임에 잠을 잔다면 몸을 회복하는 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고 노폐물 배출이 가장 많은 시간대이기에 오후 10시부터 12시 사이에는 잠에 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공복유지

잠이 들기 최소 1시간 전에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자기 전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되지 않아 숙면을 방해하고 소화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가벼운 옷차림

몸에 꼭 맞는 옷을 입고 잔다면 혈액순환을 방해해서 숙면을 방해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노폐물을 배출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옷차림으로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으며, 여성의 경우는 브래지어를 벗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5. 실내 온도

살짝 서늘한 방온도는 우리의 몸이 스스로 열을 낼 수 있는 효과를 줍니다.

자는 동안 체온이 떨어진다면 우리의 신체는 지방을 태워서 체온을 유지해 주기 때문에 18도~24도 정도의 약간 서늘한 실내온도를 유지하고 자는 것이 수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6. 어두운 조명

빛에 노출된 상태로 잠을 자면 체내 멜라토닌 생성을 억제하여 숙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숙면에 들지 못한다면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이 감소하여 다이어트에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니 최대한 어두운 환경에서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