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질병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초기 증상

탐달 2022. 11. 18. 07:17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초기 증상

요즘 뉴스 또는 연예 프로그램과 같은 TV 매체나 주위에서 공황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라는 단어는 그만큼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정확히 그 질환이 어떤 질환인지, 초기 증상은 어떤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듯하여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초기 증상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목차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란?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초기 증상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란?

공황장애 문제를 유발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스트레스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일이 가장 많습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는 스트레스가 완전히 해소되지 못하고 계속 쌓이게 되며 별다른 위협이나 위험한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러운 불안증상과 금방이라도 죽을 것 같은 공포감, 두려움을 느끼게 되며 몸을 움직일 수 조차 없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공황발작 발생 특징
- 증상이 예고 없이 갑자기 나타난다
- 참기 힘든 불안과 신체 증상이 나타난다
- 30분 동안 이어진 후 서서히 없어진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는 다양한 사람들을 상대하는 서비스직 근로자나 직장인에게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특정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시달리거나 직장 상사와의 마찰 등과 같이 오랜 기간 스트레스에 노출된 환경에서 일상의 대부분을 보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쌓인 스트레스는 제때 해소하지 못한다면 무력감과 분노조절장애가 동반되기도 하고 심한 경우에는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호흡곤란이 오는 공황발작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는 신경정신과 질환으로 이 질환이 나타나면 심리적인 공포감과 불안감으로 일상생활에 피해를 줍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초기 증상

첫 번째. 심장 박동수 증가와 호흡곤란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초기 증상의 첫 번째는 가슴이 답답해지거나 심장이 빠르게 뛰는 것을 느끼고 호흡이 힘들어 숨이 막혀 질식할 것 같은 증상이 느껴집니다. 여기에 더해 어지러움을 느껴 속이 불편하고, 손발이 떨리며 식은땀이 나는 등의 증상도 함께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 치료를 받게 된다면 비교적 쉽게 완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두 번째. 이상증세 빈도수 증가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초기 증상 두 번째는 첫 번째 이상증세가 발생하는 빈도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본인의 현재 상황이 비현실적으로 느껴지며 오한과 열감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세가 나타나는 장소 등을 회피하려는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하며 주로 대중교통, 극장, 회사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나타납니다.

 

세 번째. 이상증세 악화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초기 증상 세 번째는 이상증세 악화입니다. 

이상증세가 더욱 심각해져 사람이 많고 밀폐된 장소를 전혀 가지 못하게 되는 수준이 됩니다. 이러한 경우는 위협이나 위험한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러운 불안증상과 금방이라도 죽을 것 같은 공포감, 두려움을 느끼게 되며 몸을 움직일 수 조차 없는 증상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