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터널증후군 증상과 치료법 알아보기
손목터널증후군 증상과 치료법 알아보기
손목터널증후군은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사무직 종사자, 스마트폰 이용자, 아이를 자주 안아주는 주부 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관절 질환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힘줄이 부어 신경을 압박하거나 수근관이라는 통로가 좁아지면서 손목과 손가락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팔 주위에 있는 신경들은 손등을 기점으로 넓게 퍼지며 손목 부위를 지날 땐 손목 중심 부위에 밀집되며 지나가고 ㄹ신경이 지나가는 수근관이 좁아지며 높아진 압력으로 신경이 눌리고 통증과 저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손목터널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물건을 갑자기 잡았을 때 손에 힘이 빠지며 물건을 놓치고 지속적으로 손목이 아프며 손 부위에 열감이 느껴집니다. 또한 손끝에 저림과 함께 시림 증상이 나타나며 이로 인해 주먹을 쥐는 것조차 힘이 들고 자는 도중에도 손이나 손목에 통증과 저림을 느끼며 잠을 설치곤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많은 증상을 동반하고 있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양쪽의 손목을 굽히며 손등을 맞닿을 자세로 서로를 가볍게 밀어주는 자세를 유지해 보고 40초~1분 이내에 손목의 감각이 없어지거나 통증 및 저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도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고 반복적인 행동으로 인해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생겼다면 충분한 휴식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스마트폰, 아이를 자주 안아주는 등의 업무를 하는 도중에도 중간중간 시간을 내어 손목을 스트레칭을 해준다면 근육과 관절이 이완되며 통증 완화와 함께 손목터널증후군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손목터널증후의 증상의 정도가 심하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온라인에서도 상담이 가능이 가능합니다.